존윅 챕터4 - 키아누리브스 (Keanu Reeves) 기본정보 및 어린시절 배경
최근에 나온 존윅 챕터4 보고 나서 키아누 리브스 (Keanu Reeves)가 새삼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예전부터 최애 할리우드 배우 리스트에 있었으나 오늘에서야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해서 파헤쳐보기로 했다.
우선 기본정보는 다 아는 내용이지만 요약하자면,
- 이름: Keanu Reeves (키아누 리브스)
- 생년월일: 1964년 9월 2일
- 국적: 캐나다
- 주요 활동작품: 매트릭스와 존윅 시리즈 외 대다수 할리웃 박스오피스 대작
- 파트너: 알렉산드라 그랜트 (Alexandra Grant), 2018년부터 현재까지
키아누 리브스는 2018년도부터 알렉산드라 그랜트와 공개 연애 중이다. 둘이 함께 있는 사진은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지금 봐도 흐뭇하다.
1. 어린시절 및 배경
키아누 리브스는 베이루트 레바논에서 태어나 토론토 캐나다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영국계 엄마와 포루투갈, 중국, 하와이안 혈통을 가진 미국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키아누는 우월한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이름인 Keanu는 실명이자 아버지의 하와이안 배경에서 나온 이름이며 뜻은 Cool Mountain Wind이다. 멋있는 이름으로 태어난 키아누는 실제로 할리웃 A급 배우가 될 줄은 몰랐다. 댄서인 엄마와 이런저런 일감을 구해온 아빠 사이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던 키아누는 그렇게 행복한 어린시절을 보내지는 못했다. 아버지는 마약사범으로 감옥살이도 했다. 복역기간 동안 학위를 수여한 아버지는 지리학자로 일자리를 찾게 되었고 어머니랑 함께 잦은 이사와 이민생활을 겪었다고 한다. 호주 시드니에서도 시간을 보내게 된 키아누 리브스. 그의 아버지는 이때 즈음 가족을 두고 떠났다고 한다. 이렇게 아버지의 빈자리를 경험한 키아누는 아버지를 아직도 용서하지 못해 만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 후 키아누는 가족들과 함께 뉴욕으로 이사 갔다가 캐나다에 다시 정착하게 되었다.
2. 실독증 진단받고 하키선수로 활동한 키아누
키아누는 어릴 때부터 학업을 따라가는데 버거워 했다. 알고 보니 실제로 dyslexia (실독증)을 진단받았는데, 이를 치료받기 위해 그는 다양한 스피치 테라피와 심리상담사를 만나기도 했다.
실독증은 genius disease (천재병)이라는 얘기가 있다는데... 그래서 그런지 그는 책의 내용을 외우는데 천재적인 재능이 있기도 했고 체스도 잘했다고 한다. 어른들하고 체스를 하며 $1 내기를 걸고 이기기도 했다고 한다.
그는 캐나다인답게 하키를 즐겼고 실제로 하키선수로 활동도 했다. 그의 뛰어난 민첩성은 이때부터 인정받게 됐는데... 실제로 하키선수로 활동한 그의 별명은 'The Wall'이었다. 하키선수로 활동을 하고 싶었으나 다치고 나서 그는 선수생활을 접을 수 밖에 없었다.
3. 또다른 취미인 연기
키아누는 9살 때 처음 연기를 했는데 그의 첫번째 활동은 뮤지컬 코미디 작품인 Damn Yankees였다. 15세에는 셰익스피어 작품에도 출연한 후 17세에 그는 집을 떠나 여자친구랑 함께 동거생활 시작했는데 학업을 끝내지 못한 키아누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잔디도 깎고 이탈리안 식당에 스파게티도 만들었다고 한다. 1983년도에 그는 코카콜라 광고에서 사이클리스트로 출연했는데 아직도 기억이 날 정도로 추운 겨울에 땀 뻘뻘 흘리면서 더운 척 연기를 해야 했다고 한다. 이외 다양한 광고에도 출연했는데 그중 캐논 카메라와 일본맥주 선토리도 있다. 연기생활을 계속해서 이어온 그는 단역으로도 자주 출연했다.
4. 연기자로서의 키아누는 우뚝서다
여러 단역을 맡은 키아누는 처음으로 빛이 났던 역할은 Youngblood라는 영화에서 맡은 하키선수 역할에서부터였다. 3천달러를 벌었던 그는 브로드웨이 감독인 양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미국 영주권을 가지게 된 후 로스앤젤라스로 이사갔다. 에이전트를 구한 키아누는 예명을 바꿔가며 출연한 단역들도 있으며 Norman Reeves 또는 Chuck Spadina와 같은 이름으로 출연한 적도 있다. 이외 작품활동은 다양했으나 1991년에 개봉한 범죄스릴러 영화인 Point Break로 명성을 굳혔다. 그는 다양한 작품활동을 계속해서 하며 산드라 불록과 함께 출연한 Speed의 대성공과 함께 백만달러의 출연료를 받았다고 한다. 이어서 1997년도에는 알파치노와 함께 출연한 The Devil's Advocate를 통해 그는 8만달러를 벌었고 2년 후 대작의 대작, 걸작 그 자체인 더매트릭스 The Matrix에 주연으로 출연하게 되었다.
매트릭스 시리즈에 이어서 여러 작품활동을 했으나 더 자세한 얘기는 유투브 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하니 참고했던 영상도 보기를 추천한다.
우선 존윅 챕터 4를 보고 나서 갑자기 궁금해진 키아누 리브스...
예전 지하철도 일반인들하고 함께 탄다는 그는 훌륭한 인성을 지닌 것으로 유명하니 다시 찾아보게 되었다.
조로건이 찬양한 키아누리브스의 숏비디오:
아무튼 지난 금요일에 재미있게 봤던 존윅 챕터 4 예고편 영상도 다시 찾아보게 된다.
존윅 시리즈 보면서 다시 한번 키아누 리브스 빠순이 된 나는 그의 다음 작품이 기대가 된다.
어린시절과 성장배경을 함께 보며 정말 키아누에 대한 팬심이 괜히 있었던 것은 아니구나 싶고 다시 입덕하면 재덕인가?
키아누리브스 만세~